우리몸의 혈관독소

우리 몸에는 12만 km 의 혈관이 지나고 있다. 이 혈관 안에 나쁜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활성산소등의 독소가 들어있으면 혈관은 두터워지고 탄력을 잃고, 혈관 또한 좁아져서 이로 인해 생기는 질병 뇌출혈, 심장마비등 혈관 내의 독소로 인해 내 혈관을 막아서 돌연사까지 이를 수 있다. 혈관의 독소는 우리 몸의 온갖 질병들을 유발시킨다.
나쁜 콜레스테롤, 활성산소, 중성지방, C 반응형 단백질을 우리는 네 가지를 혈관 독소라고 부른다.

혈관독소가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당뇨
우리 몸에는 인슐린이 췌장에서 분비가 되어 혈관으로 들어가야 하는데 혈관 독소가 혈관을 탁하게 하고 끈적끈적하게 해 인슐린이 반응을 하지 못하게 해서 당뇨가 발생한다. 혈관의 독소가 혈관을 자극해서 혈관이 두터워지고, 기름기가 낀 이유이다. 또 혈압이 올라감에 따라 고혈압이 되고 나쁜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붙어 혈관을 두텁게 하고 파열시켜 약하게 만들어 고지혈증을 유발하고, 혈관이 좁아져 뇌출혈이나 심장마비까지 다다른다.

치매
이런 혈관의 독소는 치매를 유발하는데 활성 산소가 치매의 원인이 된다. 우리가 숨을 쉬고 에너지를 만드는데 생기는 활성산소는 뇌세포에 있는 베타아밀로이드라는 단백질과 합성을 하여 변형을 일으킨다. 이런 변형된 혈관의 독소가 알츠하이머 같은 치매를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중성지방
중성지방 역시 우리가 몸을 움직이고 에너지 원으로 쓰기 위해 몸에서 만들어 내는 것인데 150 mg 정도면 우리 몸에서 충분히 쓰이는데 그 이상이 되면 인체 장기에 쌓여 병을 일으킨다. 간에 침투하면 간염이 되고 간경화 가 되고 간암까지 발전한다. 췌장으로 가면 급성 췌장염, 당뇨병이 생기는데 식이요법이나 적절한 운동으로 극복해 나가야 한다.

혈관독소가 생기는 원인

  • 나쁜 콜레스테롤
    LDL콜레스테롤이라고도 하는 나쁜 콜레스테롤은 우리의 혈관을 좁고 딱딱하게 만든다. LDL콜레스테롤은 간에서 만들어지며 튀김요리 같은 기름으로 이루어진 음식에 70 도 정도 이상이 되면 혈관에 염증을 일으킨다. 이것이 장기간 노출 되다 보면 혈관을 좁게 만들고 혈액을 끈적끈적하게 해 뇌혈관 질환 심장혈관질환을 유발한다.
    콜레스테롤 수치는 정상일 때 130mg/dl 이고 경계일 때가 131 ~ 159 이며 주의 높음일 때가 160 이상이다.
    단 주의할 점은 지병이 있는 분, 당뇨병이나 협심증이 있는 분들은 70 이하로 낮추는 것이 좋다.
  • 중성지방
    나쁜 콜레스테롤이 경우 혈관을 좁히고 혈관의 탄력을 떨어뜨리지만, 이 중성지방은 혈액을 혼탁하게 하고 흐름을 막아 독소를 자꾸 증가시키는 원인이 된다. 중성지방은 혈액을 탁하고 끈적끈적하게 만든다. 이런 중성지방은 간에 들어가 염증을 유발하며 췌장에 들어가 당뇨병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중성지방이 높으면서 좋은 콜레스테롤이 낮으면 대사 증후군과 연관되어 동맥경화의 원인이 될 수 도 있다.
    중성지방의 수치
    중성지방의 수치는 정상일 때 150 미만이고, 150 ~ 199 까지는 경계이고, 200 이상이면 높은 것이다. 중성지방이 200 이상일 때 좋은 콜레스테롤이 35 미만으로 떨어진다면 고지혈증에 대한 위험요소가 있으니 약물치료와 함께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중성지방의 수치가 높은 분들은 대체로 뚱뚱하고 나잇살이 있고, 운동을 피하고, 과음에 탄수화물을 좋아하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 활성산소
    활성산소는 우리 몸의 에너지 원을 만들기 위해 호흡을 하는 산소가 불안전하게 나와서 우리 몸에 일정이상 쌓여 독소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활성산소는 빨리 배출이 되어야 하는데 주위의 정상 세포 들과 부딪쳐 노폐물과 찌꺼기가 발생하는 것으로 암세포를 만들고 유전자를 파괴하는 독소이다. 활성산소가 우리 몸의 능력이상 많이 나오면 치매, 심혈관질환, 아토피성 피부염, 류머티즘관절염, 세포의 변형을 일으켜 암이나 당뇨 등에 영향을 준다.
    활성산소에 잘 노출되는 사람은 유해물질을 접하고 담배 술을 많이 마시는 분, 스트레스에 고생인분, 가공식품을 많이 먹는 사람, 뚱뚱하거나 운동을 과하게 하는 분들은 활성산소가 몸에 많이 생기는 것으로 되어 있다.
  • C 반응형 단백질
    C 반응성 단백질이라 함은 우리 몸에 필요없는 단백질이다. 우리 몸에 어떤 균이 발생했을 때 이 균을 죽이기 위해 단백질을 만들어 내는데 균을 다 잡아먹고 정상이 되면 이 단백질도 같이 없어지는데 계속 남아 있어 혈관에 자극을 주는 것이다. 즉 우리의 인체 어딘가에서 염증성 변화나 암등으로 조직파괴가 일어나면 혈청 중에 나타나는 단백질인 것이다.

정리

즉 혈관독소는 대기오염, 고지혈증, 흡연, 부적절한 식습관, 과도한 음주등 다양한 외부요인으로부터 유입되는 것도 많다.
이러한 혈간독소로부터 몸을 보호하는데 생활습관과 식이조절등으로 우리 몸을 스스로 보호해야 한다.

답글 남기기